갈포드 기본기/ 기술 해설 사쇼 캐릭터 공략

(1) 기본기

1. 약베기

A 발동:9F 히트:-4F 가드:-5F 데미지:40 캔슬:O 판정:상단

살짝 느리지만 평범한 리치에 무난한 견제기다. 캔슬은 가능해도 넣을게 없다. 사용시 미세하게 앞으로 전진하는 특징이 있다. 평소엔 닿지 않는 거리서 견제겸 미세 이동기로 써볼 가치는 있다.
발동이 A치고 느리기에 근거리선 앉아A와 2D를 같이 활용할 것.

근접A 발동:5F 히트:+1F 가드:-5F 데미지:30 캔슬:O 판정:상단

근접시 딜캐용이나 밀착 견제용. 캔슬은 의미없다. 가드 당하면 타 캐릭들처럼 불리하다. 히트 시 이득기라 2D나 앉아A로 견제를 이어가도 유리하다. 기본적으론 밀착 상태서 딜캐용으로 한번 내미는 정도로 자주 쓰진 않는다.

앉아A 발동:8F 히트:-3F 가드:-5F 데미지:30 캔슬:O 판정:상단

악명높은 견제기였으나 본작에서 평이하다. A보다 짧고 은근히 리치가 짧다. 근거리서 A와 같은 용도로 견제하는 용. 전술한 A처럼 거리에 따라 둘을 활용하자. 발동이 1F더 빠르기에 가드될만한 거리라면 근접시엔 이쪽이 견제용으론 더 낫다.

대시A 발동:6F 히트:-2F 가드:-42F 데미지:30 캔슬:X 판정:상단

발동이 빨라 서로 대시 중 붙었을 때, 급하게 멀리 있는 상대을 딜캐할 때 쓸 수있다. 그외엔 봉인기.
캔슬도 안되고 막히면 불리한 기본기라 의미가 없다. 타 캐릭들이 하는 것처럼 근거리서 헛치는 심리 외엔 쓸데없다.

점프A 발동:9F 히트:F 가드:F 데미지:40 캔슬:X 판정:중단

근접A와 같은 모션이다. 리치도 짧고 발동도 점프 A중엔 느리다. 급하게 대공쳐야 할때만 쓰자.

2. 중베기

B 발동:13F 히트:-8F 가드:-12F 데미지:110 캔슬:X 판정:상단

괜찮은 견제기. 발동, 리치 적당하고 데미지도 B중에 강하다! 중거리서 견제용으로 내밀기에 적당하다. A와 함께 견제기로 쓰이며 백대시로 거릴 벌리거나 대시로 접근 등 거리 조절 할때도 유용하다. 막혀도 발동 빠른 장풍이나 칼튕 등으로 대처가 쉽다.
B가 나올만한 거리서 쓰는 칼튕기기는 조심할 것. 사용시 몸이 앞으로 많이 나오는데 길게 내미는 기본기나 딜캐 확률으 오르니 주의하자.

근접B 발동:8F 히트:-1F 가드:-12F 데미지:80 캔슬:O 판정:상단

평범한 밀착 딜캐용 기본기. 캔슬로 무기 날리기나 장풍을 넣을 수 있다.
여유가 있을땐 앉아C로 딜캐하는 쪽이 데미지 상으로 좋다. 셋업도 근접B처럼 되기에 알아두자. 즉 여유가 없으면 근접 B 여유가 있으면 앉아C다.
여타 캐릭들처럼 가드만 되지 않게 주의하자.

앉아 B 발동:12F 히트:-5F 가드:-12F 데미지:90 캔슬:O 판정:상단

A정도의 리치를 가졌다. 주입용 기본기론 매우 유용하다. 중거리나 근거리서 견제용으로 써두면서 장풍이나 무기 날리기를 넣어두면 쏠쏠한 편.
하오의 앉아 B처럼 히트 확인도 비교적 쉬운 편이라 일반 견제용으로 써도 나쁘진 않다.
다만 B기본기라 A처럼 편하게 견제로 쓰기엔 리치와 발동이 애매한 편. 가드 당할시 B처럼 대처하기엔 거리도 가까워 위험성이 크다. 활용도는 꽤 좋은 기본기지만 사용에는 조금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대시 B 발동:18F 히트:다운 가드:-35F 데미지:140 캔슬:X 판정:하단

앉아 C와 같은 모션에 발동속도도 같고 하단이다. 리치는 대시D보단 살짝 길다. 대시 C와 섞어 쓰면 중하단 이지선다도 가능하다.
대시 D랑 비교하면 이쪽은 발동이 좀 느리지만 데미지가 크고 가드시 기술이나 칼튕으로 발악할 수는 있다. 대시 D는 발동은 빠르나 막히면 뒤가 없다는 차이다.
히트시 셋업이 가능해지는 기본기 중 하나.

막히면 거의 확반이라 함부로 쓰긴 어렵다. 단독으로 쓰기 보담 퍼피를 깔아두고 대시 심리전으로 중단기랑 같이 쓰면 효율적이다.

점프B 발동:11F 히트:F 가드:F 데미지:100 캔슬:X 판정:중단

무난하다. A와 같은 모션이지만 그보다 살짝 짧다. 발동속도는 아쉽지만 갈포드의 점프 공격 중 가장 리치가 길다!
공대공으로도 좋은편. 점프 C가 공대공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리치가 필요하거나 확실히 처리하고 플 땐 이쪽을 추천한다.
단 모션 때문에 공대지 성능은 별로고 제자리 점프로 대공을 칠때는 갈포드 점프가 높아 빗나갈 확률이 있으니 이땐 점프C를 쓰자.

3. 강베기

C 발동:24F 히트:-7F 가드:-28F 데미지:250 캔슬:X 판정:상단

갈포드의 가장 긴 기본기. 약 화면의 50%정도의 리치다.  발동과 데미지는 평이하다. 중거리서 큰 빈틈을 딜캐하거나 시간차 공격으로 가끔 쓰는 정도.
B보다 몸을 전진하는 거리가 길어서 주의할 것. 가끔 C를 쓰는 중 거릴 맞춘 상대의 점프 공격이 전진 덕택에 빗나갈 때도 있지만 거진 확반 당한다.
가드 당하면 타 캐릭에 비해 후딜이 커서 확반의 위험이 높으니 주의 할것.

근접C 발동:16F 히트:-4F 가드:-28F 데미지:200 캔슬:X 판정:상단

평범한 근접 강베기다. 딜캐용이지만 후 상황은 별로라서 막타나 한방 데미지가 필요할 때만 쓴다. 갈포드는 다운 후 셋업 플레이가 유용하기 때문에 전술한대로 근접 딜캐 상황에선 앉아C나 근접B를 쓰자.

앉아C 발동:18F 히트:다운 가드:-28F 데미지:180 캔슬:X 판정:하단

역시 악명 높았던 기본기 2호. 앞이나 뒤잡기 후 확정으로 들어가지며 앉은 기본기 중에선 가장 길다. 주 용도는 잡기 확정타, 딜캐, 하단 지르기 용이다.
막히면 확반 위험이 크지만 데미지가 강한만큼 하단을 인식시키기 좋다. 2D로 건들거나 거리 끝에서 앉아C를 써서 하단을 인식시켜 두면 근거리 전에서도 심리적으로 유용하다.

즉 자주 쓰기 보단 하단이 비면 한대 크게 맞고 셋업이 깔린다는 인식을 시켜두고 중단이나 잡기를 섞게 해주는 기본기다.
히트시 셋업이 가능한 기본기 중 하나.
그외는 타 C처럼 빗나가면 확반에 점프 공격에 취약하니 주의할 것.

대시C 발동:26F 히트:다운 가드:-22F 데미지:150 캔슬:X 판정:중단

점프 C모션이며 상당히 전진거리가 긴 중단. 거리에 따라 후딜이 줄어들지만 확반은 피할 수 없다. 발동은 느려서 그냥 쓰면 막히는 편이다. 지상에서 살짝 뜨는 특성 때문에 밑에 깔리는 장풍이나 하단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멀리 전진하는 특징을 이용해 살짝 달리고 쓰거나 반대로 대시B 정도로 가까이 간 후 쓰는 등 심리전이나 회피공격용으로 쓰이는 정도다.
막히면 뒤가 없으니 함부로 쓰지 말것.

점프C 발동:13F 히트:F 가드:F 데미지:150 캔슬:X 판정:중단

좋은 공대공 기본기. 거의 전작의 공대공 치듯 대공을 칠 수 있다. 공대지도 이걸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편이라 점프 기본기중 가장 쓰임새가 많다.
밀착시에는 공중잡기, 좀 애매할 땐 점프B, 기본은 점프 C 이렇게 생각해두자.
리치가 점프 공격 중 가장 짧다는 단점과 늦게 쓰지만 않도록 주의하자.

4. 발차기

D 발동:13F 히트:-2F? 가드:-5F? 데미지:50 캔슬:O 공캔:O 판정:상단

지대공 전용에 가까운 발차기. 앉아 있는 상대는 물론 대다수 캐릭이 밀착해도 맞지 않는다! 쥬베이나 어스처럼 서있는 키가 큰 상대만 맞는다.
탐탐이나 어스같은 점프 강베기가 아니면 비교적 높은 확률로 점프 공격을 이기는 판정이다. 지는 경우는 상대가 미리 공격을 깔아두거나 D를 늦게 쓴 경우다.
단점은 같이 맞을 경우 데미지 손해가 너무 크고 지상용으로 쓰기엔 애매하다.

지대공으로 성공하면 후상황은 대시나 기본기, 기술로 셋업을 깔만한 이득이 있어 공격을 이어가거나 백대시로 뺄 수 있다. 캔슬도 가능하지만 들어가는 기술은 없다. 다만 밀착시 공캔으로 잡기나 커잡을 쓸 수 있어서 상대에게 훼이크 공격으로 유용하다.

즉 대공이나 공캔용으로 가끔 쓰는 기본기다.

2D 발동:5F 히트:0F 가드:-3F 데미지:20 캔슬:X 판정:하단

평범한 짠발. 리치는 앉아A와 같다. 붙었을때 앉아A와 같이 견제용으로 쓰자. 가드 당하면 불리여도 대시 잡기나 커잡을 확실히 커버 칠 수 있다. 밀착 시에 가장 무난히 쓸 수 있는 기본기지만 가드되면 조금 아쉬운 성능이다.

6D 발동:9F 히트:-4F 가드:-10F 데미지:40 캔슬:X 판정:하단

2D보다 살짝 길다. 하단이지만 리치가 애매해서 확반의 위험이 크다. 가끔 내밀어서 하단가드를 유도하고 평소엔 거릴 재서 내밀거나 견제용으로 가끔 쓰는 용도다.
히트시 상황도 별로기 때문에 밀착에 가까운 거리선 절대 쓰지 말자. 말 그대로 가끔 건들어 보는 용도다.

3D 발동:12F 히트:다운 가드:-20F 데미지:70 캔슬:X 판정:하단

앉아 B보다 깨알만큼 길다. 전작에 비해 리치가 매우 짧아졌다. 다운 시키는 장점은 있지만 막히면 확반이다.
끝거리 공격을 하면 그나마 최소한의 피해를 유도할 수 있지만 리치가 긴 캐릭에게 무조건 털린다.
앉아 C처럼 하단을 의식시키는 공격 정도의 의미는 있다. 또 상대의 대시 공격이 짧다면 B와 함께 끊는 용도로 한번 쯤 써볼만은 하다.
히트시 셋업이 가능케 하는 기본기 중 하나.

대시 D 발동:9F 히트:다운 가드:-28F 데미지:70 캔슬:X 판정:하단

모션은 크지만 리치는 짧다. 6D정도. 빠르다는 장점은 있지만 막히면 뒤가 없다. 리스크가 커서  함부로 쓰기 어려운 편. 특히 대시 B라는 하단기도 있어서 이쪽은 확신이 들때 쓰거나 딜캐용으로 주로 쓰이게 된다.
모션이 꽤 길게 남는 것에 비해 판정 시간은 금방 없어지니 주의할 것.

대시 B와 비교하면 발동은 훨씬 빠르지만 막히면 리스크가 더 큰편이라 상황에 맞게 쓰거나 취향에 따라 갈리는 편. 대시B처럼 히트 시엔 셋업이 가능한 기본기.

점프 D 발동:7F 히트:F 가드:F 데미지:30 캔슬:X 판정:중단

공대지에 판정이 몰린 공격. 판정 유지 시간이 애매하고 리치도 짧아서 발동이 빨라도 공대공으로 쓰기엔 타이밍이 짧다. 갈포드의 공중 공격 중 가장 빠르기에 타이밍만 익숙해지면 일반적인 공대공으로 쓸 수 있긴하다.
장점으로 거리를 딱 맞추면 정으로 가드 시키고 역으로 착지를 할 수 있어서 정역을 흔들 수 있다. 마무리 용도로 꽤 유용하다.
즉 특정 용도로만 가끔 쓰는 기본기다.

점프 6D 발동:4F 히트:다운 가드:X 데미지:112  캔슬:X 판정:잡기

공중잡기. 정식명은 스타더스트 드랍이다. 통상 잡기의 공중판이다. 리치도 똑같다. 발동이 빠르기 때문에 거리가 된다면 완벽한 공대공기. 점프 중 기본기를 안썼다면 착지전까지 언제든 사용 가능하다.

리치가 짧기 때문에 일반적인 공대공은 점프 B,C로 하고 밀착될만한 상황이라면 이걸로 하자. 익숙해지면 매우 효과적이나 역시 기회는 자주 나진 않으니 참조만 할 것.

5. 맨손

서서 손 발동:8F 히트:+2F 가드:-3F 데미지:50 캔슬:X 판정:상단

앉아D와 동일한 짧은 리치로 타 캐릭과 비슷하다. 발동은 평범하지만 히트 상황이 좋고 막혀도 나쁘지 않다. 앉아 손이 나쁜편이라 주로 이쪽을 쓰는게 좋다.

앉아 손 발동:9F 히트:-2F 가드:-7F 데미지:50 캔슬:X 판정:상단

서서 손과 리치는 같지만 그외는 다 구리다. 2D나 6D를 쓰는 쪽이 훨 낫다. 가끔 자세 때문에 쓰는 정도다.

점프 손 발동:8F 히트:F 가드:F 데미지:50 캔슬:X 판정:중단

무난한 맨손 공대공기. 점프 D에 비해 일반적인 감각으로 공대공을 칠 수 있다. 맨손으로 대공시엔 이거나 공잡으로 처리하자. 다른 점프 기본기처럼 반응이 늦으면 당연히 털리니 주의하자.

대시 손 발동:5F 히트:다운 가드:-9F 데미지:50 캔슬:X 판정:상단

역시 빠르지만 막히면 확반이다. 타 캐릭터들처럼 막히면 진검잡기를 써보거나 가드하자.
용도는 역시 타캐릭들처럼 딜캐로 다운 시킨 후 칼을 줍는 용도. 칼을 줍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셋업이 가능한 맨손 기본기니 알아두자.

6. 중단기

A 발동:18F 히트:-3F 가드:-16F 데미지:60 캔슬:X 판정:중단

맨손에도 동일하며 다소 빠른 중단기. 리치는 앉아 B와 동일하다. 앉아 있다가 공격하기 때문에 보고 막기 보단 감으로 막을 정도로 중단으로선 고성능이다. 살짝 뛰는 덕택에 하단 공격을 피할 수도 있지만 길게 유지되는 하단 공격은 못피한다. 막히면 확반이지만 거릴 잘 재고 쓰면 대시 잡기는 피할 수 있다.

2D 앉아C 등으로 하단을 신경쓰게 하고 쓰면 빨라서 잘 맞는 편이다. 확반이 있는만큼 주의해서 쓰자.

(2) 기술

갈포드의 모든 기술과 무기 날리기는 백대시 중 언제라도 캔슬 가능한 특징이 있다. 백대시로 거릴 재면서 때때로 기술로 격추할 수 있으니 언제든 기술을 쓸 준비를 해두자.
여기서 말하는 셋업은 레플리카 독을 의미한다.

1. 플라즈마 블레이드

본작에서 비교적 고성능의 장풍 중 하나. 게임내 장풍 중 발동이 가장 빠르다. A,B,C로 탄속을 조절할 수 있으며 히트시 다운을 시킨다. 다운된 상대에게 퍼피로 셋업을 걸 수 있다.

근접B와 앉아B에 확정으로 들어간다. 단 앉아 B는 ABC 상관없이 거리가 멀면 가드 되니 주의. B 캔슬로 들어가는 기술은 무기 날리기와 이것뿐이라 자주 쓴다. 견제용으로도 자주 쓰게 되는 장풍이다.

A 발동:13F 히트:다운 가드:-21F 데미지:60 판정:상단

빠른 발동과 평이한 탄속. A는 가장 후딜이 적어서 원거리서 무난한 견제 장풍으로 쓸 수 있다.
다만 코앞에서 가드되면 근접 강베기를 맞을 정도로 후딜이 크기 때문에 주의하자. 중거리에서도 가드시키면 프레임상 불리하기 때문에 콤보용이나 거리가 좀 벌어졌을 때 견제용으로 쓰자.

B 발동:13F 히트:다운 가드:-24F 데미지:60 판정:상단

탄속이 조금 빨라진 대신 후딜도 늘었다. B는 다른 장풍과 섞어서 탄속 조절로 견제하는 용에 가깝다. 중간급 탄속이라 백대시 중에 속도 조절로 가끔씩 던져 볼만하다.

C 발동:13F 히트:다운 가드:-27F 데미지:60 판정:상단

가장 빠른 대신 후딜이 더 늘어났다. 체감이 크게 될 정도로 빠르진 않지만 백대시 중에나 중거리서 빠른 격추가 필요할 땐 적합하다. 콤보용으로 쓰기엔 후딜이 적어 셋업에 적합한 A를, 평소 견제할 땐 B처럼 섞어쓰거나 전술한대로 빠른 속도를 이용한 격추용으로 쓰자.

2. 본체(..)훈련

-퍼피를 이용한 기술들이다. 명칭은 따로 표기한다. 기술마다 효과가 달라서 특징을 알고 상황에 맞게 쓰면 좋다.
기술을 쓰면 갈포드가 삿대질을 하는데 약간 시간차를 두고 퍼피가 나간다. 삿대질에 성공하면 이때 공격을 받더라도 퍼피가 나가는 특징이 있다. 반대로 삿대질을 못하면 안나간다.

퍼피는 항상 갈포드의 뒤에 위치하고 기술에 선딜이 있다. 이 특징을 이용해 상대가 다운 후 앞구르기로 갈포드 뒤에 도착하면 기상시 발동된 퍼피의 공격을 정역이 헷갈리게 만들 수 있다. 기본은 정가드지만 구르기 거리 조절을 하면 뒤가 아닌 갈포드 앞에 기상해서 맞을 수 있기 때문.

백대시 중에는 구석 근처나 구석에서 백대시를 할때만 캔슬이 되니 참조. 필드에서 백대시 중에는 쓸 수 없다.

기술을 쓰기 위해선 퍼피가 바로 옆에서 대기 중이어야 한다. 퍼피가 뛰어서 따라오는 중이나 백대시를 따라오는 도중, 퍼피기술을 써서 퍼피를 회수(?)중에는 기술이 안나간다.
기술 중 퍼피가 공격을 받으면 재사용까지 게임 내 시간으로 2초+@가 걸린다. 그동안에는 퍼피 기술을 못쓰니 주의하자.

A 발동:32F 히트:다운 가드:F 데미지:90 판정: 상단

러쉬 독. 리치는 한 화면을 넘게 달려가는 장풍형이다. 발동은 장풍보다 느리고 판정이 더 아래쪽에 깔려있다. 장풍과 비교하면 선딜이 긴 대신 후딜이 적다. 또한 퍼피는 장풍을 상쇄 시키지만 장풍판정은 아니라서 상대가 내민 기본기에 퍼피만 털릴 수 있으니 주의.

장풍을 쏘다가 가끔씩 시간차로 써먹을 수 있다. 하지만 연사력에선 장풍보다 압도적으로 떨어지니 가끔 쓰는 정도다. 히트시 다시 퍼피 셋업이 가능하다.
분노시에는 히트시 잡기 공격을 먹인다. 데미지가 커잡보다 살짝 약하지만 셋업은 가능하다.

B 발동:36F 히트:다운 가드:F 데미지:40 판정: 상단

머신건 독. A처럼 돌진하지만 타격잡기가 되었다. 돌진 중에는 기본기나 장풍에 맞으면 쓰러지니 참조.
공격이 성공하면 점프 강베기를 깊게 넣어도 될 정도로 상대가 무방비 상태가 된다. 당연 히트시 셋업이 가능하다.
히트시 타격 공격을 받는 것과 같은 상태라 당연히 잡기와 커잡은 들어가지 않는다.

C 발동:79F 히트:다운 가드:F 데미지:80 판정: 상단

레플리카 독. 갈포드의 그것과 같지만 정가드로 고정되서 떨어진다. 발동이 가장 느려서 시전 중에 맞는 일도 많다. 상대의 견제기를 맞지 않을 거리나 안전한 셋업 타이밍에 쓰는게 좋다.

셋업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기술이다. 사용후 하단 공격, 대시 공격, 잡기, 중단기, 레플리카로 역공격 등 다양한 심리가 파생된다. 다운 시키고 셋업을 깐 후 이 공격이 얼마나 잘 성공하느냐가 운영의 관건 중 하나다. 가드 시키면 이득이라 거리가 멀어서 달려오는 상대을 장풍이나 기본기로 때리는 심리도 가능.

다운을 시키면 또 셋업으로 이어지기 때문. 다운 시키고 또 쓰고 심리전..이런 식으로 공격하며 압박 플레이나 거리를 두는 중, 원거리전을 하면 좋다.

전술한 특징 때문에 약점이 있지만 가끔씩은 C인척 A나 B를 써서 공격한 상대를 낚을 수도 있으니 참조하자.

참조로 히트시 짧은 시간 내에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 기술은 물론 기본기도 들어가지니 알아둘 것. 앉은 상대만 아니면 타이밍이 맞을 시 지상에서도 추가타로 무기 날리기가 들어간다.
히트 후 쓰러지는 동안에만 추가타가 들어가지는데 점프 정점에서 이걸 맞은 상대라면 점프 강베기나 무기 날리기가 아주 쉽게 들어간다.

D 발동:52F 히트:다운 가드:F 데미지:80 판정: 상단

오버 헤드 크래시. 발동이 살짝 느리고 사용시 갈포드가 점프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공격이나 잡기를 피할 수 있다. 퍼피가 공중에서 V자로 튕기며 한 화면 끝까지 나간다. 구석에 있는 상대는 이 기술론 어스를 제외하면 가드 데미지나 피해를 줄 수 없다.

가드 당하거나 빗나가면 빈틈이 매우 큰 기술. 리스크가 커서 퍼피 시리즈 중 가장 쓸 일이 적다.
주 용도는 원거리서 견제용이나 상대의 대시를 예측하고 시간차로 공격, 거리가 멀때 제자리 점프 예측, 중근거리서 대시 잡기나 공격을 파훼하는 정도다.
쓰라면 쓸 수 있긴 하지만 애매한 발동과 리스크 때문에 쓰기가 꺼려지는 기술.

3. 스트라이크 헤드
발동:10F 히트:다운 가드:X 데미지:170 판정: 잡기

A B C 아무 차이도 없다. 통상 잡기보다 미묘하게 길다. 통상 잡기에 비해 발동은 느리지만 후딜은 훨씬 적어서 실패시 리스크가 적다.
점프 공격 후나 높게 가드 시킨 점프 공격 막고 써보기, 셋업 이후 리스크 적은 커잡을 시도하거나, 접근 이후 압박용으로 심어두면 좋다. 이후 접근시 커잡을 의식하고 점프한 상대를 지대공, 공대공으로 처리하는 등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사용처도 많고 심리전에 유용하다.

물론 실패시 리스크가 다소 있으니 남발은 하지 말것. 리치도 애매하고 발동이 빠르진 않아서 기본기에 끊기는 경우도 많다.

4. 레플리카 어택 해드/리어
발동:34F? 히트:다운 가드:-45F 데미지:120 판정: 중단

입력에 따라 정역이 나눠지는 기술. 발동이 빠른건 아니지만 상대의 장풍이나 큰 빈틈을 충분히 딜캐할 수 있다.
셋업 이후 정역을 걸거나 전술한대로 딜캐용으로 주로 쓰인다. 준비하고 있으면 모든 장풍을 이걸로 다 캐치 가능하다.

주의점으로 앞으로 몸이 쭉 내밀어지는 기술이나 강베기류는 정으로 쓰면 상대방 몸이 마지막에 내밀어진 쪽으로 떨어져서 빗나갈때가 있다. 저런 공격을 딜캐할때는 역으로 쓰면 몇 기본길 빼면 빗나가지 않는다.

정역이 헷갈리는 쓸만한 기술이지만 막히면 비오의와 점프 공격 콤보가 확정이다. 상대가 기상 할때쯤 정역을 헷갈리게 쓰거나 난전 중, 상대의 대시 기본기를 읽고 써봄직하다. 유용하지만 리스크가 크니 남발하지 않도록 하자.

5. 이미테이트 레플리카 해드/리어
발동:F 히트:다운 가드:-45F? 데미지:120 판정: 중단

공격을 받아서 경직 중에만 쓸 수 있는 기술. 다운시키는 공격을 받으면 쓸 수 없다. 하오나 쥬베이 같은 총 경직이 큰 서서 강베기를 맞으면 이걸로 확정 딜캐가 가능하다. 당연 비오의를 맞으면 쓸 수 없다.
 
일부러 강베기를 맞고 상대에게 이걸로 막타를 먹이거나 이각라도 같은 연타공격 기술이나 B호월참 같은 기술이나 중간 중간 경직이 있는 삼연살, 무라무라(멈출수 잇어 확정은 아니다) 같은 기술도 노려서 써볼 수 있다.

주의점도 기본 레플리카와 똑같지만 커맨드가 다소 길기 때문에 늦게 쓰면 상대가 가드 할 수 있다. 피해 경직 중 언제라도 쓸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생기는 단점. 빨리 쓰기 위해선 연습해두자.

6.  무기 날리기 메가 플라즈마 팩터
발동:13F 히트:다운 가드:-78F? 데미지:360 판정: 상단

발동이 조금 아쉽지만 적당한 속도의 무기 날리기. 리치는 최대 약 화면의 95% 정도다. 공격후 잠시 스파크가 남는데 이것 때문에 실질적인 리치는 한 화면 끝까지다. 장풍 판정이라 상대의 장풍을 없애며 공격할 수 있다. 살짝 뛰면서 공격하는 특징상 하단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대다수의 장풍을 보면 이걸로 자를 수 있으니 참조할 것. 너무 늦게만 안쓰면 최소 같이 맞거나 이기는 경우가 많다.

거리, 상대방 점프 궤도에 따라 대공용으로도 쓸만하지만 완벽하진 않다. 대공으로 쓸 때는 저 두개에 대한 연습을 해두면 좋다. 통상 점프 최고 정점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
또한 상대가 앉아 있고 밀착한 상태면 빗나가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알아두자.

근접B, 앉아 B 이후 확정으로 들어가진다. 장풍과 달리 앉아B도 끝거리에서 맞아도 확정이니 주입으로 활용하자.
막히면 비오의가 확정이니 주의할 것. 데미지가 약한 것도 흠이다.

7. 비오의 저스티스 임펄스 X
발동:29F 히트:다운 가드:-49F 데미지:640 판정: 상단

돌진형 비오의. 타 돌진형 비오의와 사용법은 같다. 발동은 비오의 중에선 아주 살짝 빠른 편. 빗나가지 않게 딜캐 상황을 연습하자. 막히면 죽는건 똑같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